간략하게 본론으로 들어가서,
1) 속도계의 기본세팅(자전거바퀴의 1회전시의 주행거리: mm)을 1667로 입력한다.
2) 센서를 BB의 바로뒤 왼쪽 체인스테이튜브에 고정시킨다.
3) 크랭크레바(왼발사용부분)에 자석을 고정시킨다.(순간접착제 또는 타이밴드,절연테입,등)
4) 속도계에 나오는 수치가 바로 RPM 이 됩니다.(예 12.3Km/h가 나온다면 123rpm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어떻게 속도계가 회전속도계로 변하는가의 원리는 아래에 상세히 썼습니다.
그런데, 왜 크랭크rpm이 필요한지 묻는분이 계십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겠지만, 크랭크 회전속도를 85~95rpm으로 유지하는것이 지치지 않고
자전거를 타는 요령인것 같습니다.(랜스 암스트롱은 90~100rpm을 애용한답니다.)
적정 크랭크 회전속도를 확인하고, 기어변속을 해가며 타면 훨씬 과학적인 운동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속도계로 크랭크 회전속도계 만들기
1. 개요
자전거를 타다보면 속도계는 흔하나 크랭크 rpm 게이지를 갖춘경우는 드뭅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갖춘 계기는 꽤 비쌉니다.
하지만, 실제 자전거 실력을 높이려면 크랭크의 적절한 회전속도를 확인하면서
타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보통 85~95 rpm을 유지하는것이 지구력있고 효율적으로 자전거를 타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원리
흔히, 10초간 돌리는 크랭크의 회전수를 재어서 6 을 곱하여 적절한 크랭크
회전속도를 측정합니다만 주행중 신경이 분산되어 위험하기도 하고 부정확합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속도계는 센서, 자석, 본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랭크 회전속도계도 마찬가지 원리지만 분당회전수를 나타낸다는것이 다릅니다.
주행속도계는 1분당속도가 아니고 1시간당 속도를 나타냅니다.
우리가 주행속도계를 구입하면 제일 처음, 속도계에 자전거의 바퀴둘레길이를
밀리미터 단위로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73 이나 2099 등의 숫자입니다.
이 숫자를 기준으로 속도계의 내장컴퓨터가 속도를 계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바퀴둘레가 1000 mm(1m) 라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바퀴가 한번돌때 1m 를 가므로 1분당 60 회전 했다면, 60m를 1분에가는
속도이고, 계기판에는 시속으로 3.6 km 라는 숫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60m x 60분 = 3600m = 3.6 km/h)
즉, 1000 이라는 숫자를 넣었을때 1분당 가는거리와 회전수의 숫자가 일치됩니다.
물론 단위는 다르지만 바로 이것을 이용하는것입니다.
그러니까, 오직 1000 mm 라는 숫자를 넣었을때, 주행속도계에 나온 숫자를 60으로 나누면
1분당 주행속도와 회전수의 앞자리 숫자가 동일하게 됩니다.
(3.6km/60분=0.06km/min=60m/min이고 60rpm을 의미합니다 :1바퀴회전이1m이므로)
이것은 센서에 자석신호가 들어온 횟수를 컴퓨터가 계산하는것이므로 이 자석과 센서를
크랭크 레버 및 차체(체인스테이)에 달면 크랭크의 회전수를 의미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속도계가 1분당 의 속도를 표시하게 해 주기만 하면 될것입니다.
따라서, 1000 mm 입력한 것을 60분으로 나누어 준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1000 / 60 = 16.666666666 =약 16.67 (4자리 숫자밖에 입력할수 없고, 소숫점도 입력
할수 없으므로 1667 을 입력합니다.)
실제 숫자보다 100 배를 더 넣은셈이 됩니다. 하지만, 4자리 숫자의 표현숫자는 같습니다.
이때, 계기판에 나타나는 숫자, 예를 들어 6.5 (km/h) 라고 나타났다면 65 rpm을
의미합니다. 11.6(km/h) 라면 116 rpm 을 의미합니다.
계산상으로는 650 과 1160 이지만 계기판에는 65 나 116 으로만 표현될수 밖에 없습니다.
주행속도가 소숫점 1자리까지만 표시되니까요...(예: 21.5 등)
3. 요약 (사진참조)
가. 센서 를 체인스테이 에 부착합니다. (되도록 BB에 가까이 부착하면 선이 여유있음)
나. 크랭크 레버 에 자석을 고정합니다.(케이블타이밴드로 묶고 검은테이프로 한번더 감음)
다. 속도계 본체에 1667 이란 숫자를 입력합니다.
라. 속도계 본체를 핸들에 부착합니다.
마. 전선을 케이블타이밴드로 고정합니다.
바. 센서가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크랭크레버를 거꾸로 돌리면서 체크해도 무방함)
'삶의 발전소 > 자전거타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잘 타는법 (0) | 2017.07.05 |
---|---|
기어비(gear ratio)의 이해 (0) | 2017.07.05 |
자전거 크랭크의 회전수 (0) | 2017.07.03 |
라이더 입문 5가지 수칙 (0) | 2016.05.03 |
2015년6월 18일 (0) | 2015.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