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먹거리/음식동원(飮食同源)

메밀의 효능

하늘벗삼아 2012. 8. 20. 09:47


메밀은 어려서는 흔히 먹었던 음식이다.

그리고 사춘기 무렵 나의 정신세계를 흔들어 놓았던 아주 충격적인 스토리로 다가왔다.
훗날 나는 그 작가의 생가가 성역화 되기전 그 집 툇마루에서 작가를 생각해 보았다.

봉평의 달 빛  아래서 메밀꽃을 보았고. 2014년 여름엔 주말농장에 파종하여 소금 뿌린듯한 그 꽃을 보고싶다.







메밀 (Buckwheat, 뜻: 연인)

분류  식물 > 곡식과 채소 > 메밀속
분포  아시아 | 서식지 
크기  약 60cm~90cm
소개   모밀이라고도 함. 마디풀과(―科 Polygonaceae)에 속하는 1년생초. 조금 붉은 빛이 도는 속이 빈 줄기에서 많은 가지가 나오며, 키는 50~80㎝ 정도이다. 잎은 3각형이고, 잎...  

 

메밀의효능을 살펴보자면 혈관, 뇌졸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질환에 좋고
루틴이라고 불리우는 항산화물질 성분이 풍부하답니다.

 

메밀의 항산화물질 루틴은 혈관에 쌓인 유해산소를 없애 혈관노화를 막아주고

모세혈관의 탄력성을 지켜주며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 뇌질환과 당뇨, 고혈압에 좋습니다.

 

메밀에 들어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은 수용성이라 메밀을 삶았을 때 물에 우러나옵니다.
그러므로 메밀을 삶은 물은 가능한 버리지 말고 마셔주면 좋습니다.
냉면집에서 메밀 면 삶은 물을 물 요구하여 따뜻한 면수를 마시는 조상의 지혜입니다..

 

메밀에 들어있는 루틴은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콜라겐생성이 되는 시너지 효과도 크답니다
메밀은 식물성식품이지만 알곡으로는 단백질 함량이 12%, 메밀가루는 13%에 해당되는데
메밀가루가 두부보다 높은 단백질 함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메밀의효능을 살펴보자면
철분, 마그네슘 등 미네랄 비타민B1 나이아신 등 비타민이 풍부하면서 열량은 다른 곡류에 비해
낮은편으로 본초강목에서는 메밀의효능을 "위를 실하게하고 기운을 돋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오장의 찌꺼기를 없애준다"고 쓰여 있습니다.

 

메밀가루에는 양질의 단백질 외에도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혈당지수는 낮습니다.
메밀의 식이섬유는 감자보다 4배나 높아 당의 흡수를 서서히 일어나도록 도와주고 혈당조절 효과가 있답니다.

메밀요리전문점 청계산막국수 강원도동치미막국수에서는 메밀가루로 메밀 동치미막국수, 메밀해물파전,
메밀묵무침, 메밀묵밥 등 다양한 메밀요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

 

메밀의 원산지는 아시아인데 어디라고 딱히 밝힌 기록은 없다.

10~11세기경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러시아의 시베리아와 중국, 인도 등에서 재배하여 식품으로 섭취해 왔다. 다른 작물을 재배하기 어려운 척박한 지역에서도 잘 자라며 농약을 뿌리지 않고 재배하기 때문에 무공해 작물이라고 할 수 있다.

 

메밀은 녹말 작물이면서도 단백질 함량이 14% 정도로 쌀, 밀 등 다른 곡물보다 높으며, 메밀의 단백질에는 모든 필수아미노산이 다 들어 있으며 특히 메밀껍질과 메밀쌀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다. 플라보노이드에는 루틴을 비롯하여 10여 가지 성분이 있다.

메밀에 들어 있는 루틴은 모세혈관의 저항력을 높여 핏줄이 터지지 않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뇌출혈 예방에 좋다.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으로 뇌출혈이 위험한 사람들이 메밀가루 200g을 하루 양으로 하여 묵을 만들어 2달 동안 계속 먹으면 피 속의 콜레스테롤 양이 적어지면서 머리아픔, 어지럼증, 목이 뻣뻣한 감, 가슴 두근거림, 숨 가쁨 등의 증상이 나아지고 혈압도 내렸다고 한다.

메밀에는 리놀산, 리놀레인산 등의 고급 불포화지방산이 현미보다 더 많이 들어 있다. 메밀 속에 있는 이와 같은 지방산들은 동맥경화를 비롯하여 지방간을 막으며 고혈압이나 심근경색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이 밖에도 메밀에는 리진을 비롯하여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몸에서 피를 만들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메밀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나 위장관에 나쁜 영향은 주지 않으며 도리어 메밀 속에 있는 섬유질들은 장의 연동운동을 항진시켜 변을 무르게 한다.


  화학식 C27H30O16. 케르세틴의 3번 탄소에 루티노스(글루코스와 람노스로 되는 2당류)가 결합한 배당체이다. 운향과의 루타속 식물에서 발견된 것으로, 후에 콩과의 회화나무(Sophora japonica)의 꽃봉오리, 마디풀과의 메밀(Fagopyrum esculentum) 등 많은 종류의 식물에서도 분리되었다. 연한 노란색의 바늘 모양 결정이고, 녹는점은 211∼215℃이다. 피리딘·폼아마이드·알칼리용액에는 잘 녹고, 알코올·아세톤·아세트산에틸·물에는 약간 녹는다. 에테르·클로로폼·벤젠·석유에테르에는 녹지 않는다. 모세혈관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고,뇌출혈·방사선 장애·출혈성 질병 등을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메밀은 흔히 먹는 열매뿐만 아니라 줄기와 잎, 껍질까지도 고혈압과 뇌출혈의 증상 치료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메밀 껍질로 만든 베개는 건망증이나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1등급 식물성 단백질 풍부 
메밀은 맛만큼이나 영양가도 뛰어납니다.

대표적으로 꼽히는 영양소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입니다.

비타민P로도 불리며, 혈관의 투과성 및 신축성에 영향을 주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루틴은 모세혈관 벽을 튼튼하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실제로 서양에서는 모세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치료할 때 메밀차를 이용한답니다. 

단백질의 왕으로 불리는 두부보다도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식물성 식품에서는 얻기 힘든 아미노산인 라이신도 풍부합니다.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단백질 중 최고급으로 꼽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지방은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이 대부분입니다.

아연, 망간, 마그네슘, 인, 구리와 같은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각종 비타민과 섬유소도 들어 있답니다. 

 

한편 메밀가루 껍질에는 살리실아민과 벤질아민이라는, 사람에게 조금 유해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을 제독시켜주는 가장 좋은 것이 `무` 입니다.  메밀을 무와 함께 먹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탁월

= 메밀의 효능은 여러 나라의 고서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메밀의 성질은 평하고 냉하며, 맛은 달고 독성이 없어 내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적혀 있답니다.

중국의 의서인 본초강목에는 메밀이 `위를 실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오장의 찌꺼기를 없애준다`고 쓰여 있습니다.

 

일본의 본조식감에서는 `메밀이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고 설명합니다.

메밀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 설사, 딸꾹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 혈당 조절, 신장 기능 개선, 체중 조절 등에 기여합니다.


하지만 몸이 찬 사람,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돼 설사나 물변을 보는 사람, 저혈압 환자, 위장이 허약한 사람은 메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데 메밀을 먹게 되면 경우에 따라 정신이 혼몽해지고 어지러워 고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메밀을 돼지고기나 양고기, 조기와 같이 먹으면 풍을 일으킬 수 있고, 눈썹과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