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켄팅은 와인을 마시기 직전 침전물을 와인에서 분리시키는 작업을 의미한다. 』 6-7년 이상묵힌 레드 와인은 병 안에 붉은 색소와 탄닌 등 자연 침전물이 끼어있을 수 있다. 이런 침전물이 와인 속에 섞여 있으면 좋지 않은 맛을 낸다. 따라서 좋은 와인을 마실 때 디켄팅을 하는 것이 좋다.
디켄팅 언제 할까? 『와인의 숙성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서비스 하기전 약 30분전에 하는 것이 좋다 』 와인 부케가 서서히 형성되므로 도중 아주 가벼운 공기와의 접촉에도 섬세하고 날아가기 쉬운 아로마는 금방 약화될 수가 있기 때문에 향의 보존을 위해 식사 직전에 디켄팅한다.
디켄팅은 어떻게 할까? 먼저 병을 흔들지 않으면서 코르크 마개를 딴다. 디켄터에 와인을 조금 흘려 넣은 뒤 헹구어서 술 냄새가 배이도록 한다. 그 다음 한 손에는 병을 들고 와인을 디켄터의 내부 벽을 타고 흘러내리도록 하면서 조심스럽게 옮겨 담는다. 촛불을 켜서 병목 반대편 아래쪽에 놓아두면 찌꺼기가 병목 쪽으로 흘러들어 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가 있다. 찌꺼기가 디켄터 안으로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잘 살피다가 빠른 동작으로 병을 일으킨다.
------------------------------------------------------------------------------------------------------------
셀프와인 디켄팅(decanting)
“디켄팅(decanting)”이란 단어에는 신비로움을 깨우는 의식과 같은 그런 묘한 분위기를 띄고 있습니다. 웹스터 사전에는 디켄트(decant)를 ‘바닥의 앙금을 흐트러뜨리지 않고 액체만을 조용하게 따르다.’ 또는 ‘마치 와인을 따르는 것처럼 용기에서 용기로 옮기다.’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주 오래된 와인이거나 Port(포트 : 디저트 와인의 한 종류)는 병속의 침전물과 와인을 분리하고자 디켄트(decant)를 하지만 대부분의 와인은 공기 중의 산소에 노출시키기 위해 디켄트(decant)를 합니다.
와인 산업의 전문가들끼리 일반적인 와인의 디켄팅 효과에 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논쟁의 영향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셀프와인에서 만드신 와인은 첫 번째 병을 마시기까지 3~5년을 기다릴 필요가 없는 와인이며, 셀프와인에서 만드신 와인을 디켄팅 하는 것은 와인을 향상 시키는 아주 쉽고 간단하며 비용이 들지 않는 방법입니다. 물론 모든 와인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젊고 포도의 향이 풋풋한 와인, 화이트 진판델(White Zinfandel)과 같은 와인은 디켄팅을 하더라도 어떠한 효과도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대부분의 레드 와인 그리고 몇 가지 화이트 와인은 마시기 전에 1~2시간 정도 디켄팅을 하면 아주 훌륭하게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레드와인은 오픈해두면 복합적인 아로마를 보여줄 것입니다. 이는 풀 바디한 Crushendo Santa Ynez Valley Syrah 와 Corvina Classico di Veneto와 같은 와인에서 더 잘 나타날 것입니다. Australian Chardonnay 또는 Luna Bianca와 같은 오크향이 진한 화이트와인은 진정한 오크향을 더 부드럽게 잘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1) 일반적인 디켄터는 마법사의 요술병처럼 생겼습니다. 바닥은 매우 넓고 편평하고 목은 와인을 따르기 쉽게 너울진 입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바닥 때문에 와인이 넓게 퍼져서 공기와 쉽게 접촉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2) 디켄팅하고 있는 와인은 마시기 적절한 온도로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화이트 와인이라면 시원한 곳에 디켄터를 두어야 하며, 레드 와인은 덥지도 차갑지도 않은 18C°(65°F)정도의 장소에 두어야 합니다.
디켄팅을 한 다음 손님에게 내어 놓으면 되는데 보통 손님이 도착하기 2시간 전쯤에 와인을 미리 오픈하여 디켄팅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모두들 마시기 시작 할쯤 다음 와인을 오픈하세요. 자~ 그리고 와인을 마셔보세요. 여러분과 여러분의 손님들은 아마도 디켄팅으로 향상된 와인의 맛과 향에 아주 놀랄 것입니다.
셀프와인 고객 여러분도 디켄팅을 하셔서 향상된 와인의 맛과 향을 즐겨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