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명절날이 성큼 다가왔다. 손님이나 웃 어른들을 맞을 때 간단하면서도 소홀하지 않은 다과를 마련해보면 어떨까. 예우를 갖추면서도 전통의 깊은 맛과 멋으로 접대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명절 음식이나 다과 만들기에 익숙하지 않은 신세대 주부들에게 추석은 괴로운 때이기도 하다. 멋드러지면서도 화려한 다과를 만들어 어른들의 사랑을 듬뿍 얻어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봄에 진달래 화전이 있다면 가을에는 국화전이 어울린다. 한국 전통 과자인 매작과는 생강의 매콤한 맛이 차와 잘 어울린다. 포도를 젤리처럼 만들어 먹는 포도과편은 달콤하면서도 짙은 포도향을 그대로 간직한 다과. 가을 햇배를 음료로 만들어 마시는 배숙에는 생강과 통후추가 들어가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율란과 밤초는 모두 가을 햇밤으로 만든다.
■국화전
재료=찹쌀가루 2컵, 국화꽃(식용) 10송이, 꿀 1큰술, 소금 1/2작은술, 잣가루 1/3컵, 꿀시럽(꿀 1큰술, 요리당 1컵),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①찰쌉가루를 고운 체에 내려 끓는 소금물을 부어 야들야들하게 익반죽(뜨거운 물로 하는 반죽)한다.
②찹쌀 익반죽을 조금씩 떼어 동글게 만든 후 납작하게 눌러 알맞은 크기로 빚는다.
③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의 반죽을 놓고 노릇노릇하게 지지면서 앞면에 국화꽃을 하나씩 떼어 중심에 예쁘게 장식하여 지진다.
④뜨거울 때 꿀시럽에 담갔다 건져 중심에 잣가루를 뿌린다.
⑤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요지 한 끝에 국화꽃을 꽂아 포크로 사용하면 간편하다.
※국화전에 배숙(이하 요리법 참고)을 차게 해서 곁들이면 더욱 좋다.
■매작과
재료=밀가루 2컵, 물 9 큰술, 소금 1작은술, 생강즙 2큰술, 꿀 1/2컵, 잣가루 2큰술, 계피가루 1작은술, 식용유 3컵
만드는 법
①밀가루를 체에 곱게 친후 물, 소금, 생강즙을 넣고 반죽한다.
②밀가루 반죽을 얇게 밀어 길이 4~5 cm, 너비 2cm 정도로 잘라 세로 방향으로 내천(川)자 형태의 칼집을 낸 뒤 가운데 칼집 사이를 벌려서 양쪽 귀를 집어넣었다가 당기면 꽈배기 형태의 매작과 모양이 만들어진다.
③튀김기름 섭씨 130~140도 정도에서 튀겨내어 꿀을 묻혀 잣가루와 계피가루를 살살 뿌린다.
④상수리 잎을 깨끗이 닦아 접시 위에 깔고 그 위에 매작과를 담는다.
※매작과에 따뜻한 국화차를 곁들여 내면 좋다.(차 전문점이나 백화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포도과편
재료=포도 800g, 물 8컵, 옥수수 녹말 1컵, 설탕 1과 1/2컵, 소금 1/4작은술, 꿀 1작은술, 생밤 3개
만드는 법
①포도는 한 알씩 떼어 깨끗이 씻은 후 물 8컵을 넣어 푹 끊인 다음 고운 체에 받혀서 6컵 정도의 과즙을 받아 놓는다.
② ①의 포도즙이 식으면 한 국자 정도 떠서 옥수수 녹말 1컵을 넣어 멍울 없게 골고루 푼다.
③나머지 포도즙에 설탕, 꿀, 소금을 넣어 조리다가 ②의 녹말 푼 포도즙을 부어 은근한 불에서 30~40분 정도 조린다. 이때 거품은 걷어 내면서 젤리 상태로 조려지면 불을 끈다.
④사각 그릇에 ③을 붓고 냉장고에서 차게 굳힌다. 완전히 굳으면 꽃모양 틀이나 은행잎 틀로 찍어내고 그 위에 생밤을 얇게 썰어 포도과편 위에 장식한다.
⑤편편한 접시에 꽃 모양 포도과편을 가지런히 놓는다.
■배숙
재료=배 1개, 생강 40g, 물 8컵, 통후추 1작은술, 설탕 1과1/2컵, 잣 1큰술
만드는 법
①생강은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어서 얇게 저민 후 물 8컵을 붓고 중불에서 끓인 뒤 체에 받쳐 생강을 걸러낸다.
②배는 껍질을 벗겨 2 cm 두께로 썰고 크고 작은 꽃 모양 틀로 찍어서 통후추를 중심에 한 개씩 박는다.
③ ②의 배에 ①의 생강물 1/4컵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④받쳐놓은 생강물에 설탕과 ③을 함께 넣고 끓여낸 다음 차게 식힌다.
⑤청자 화채 컵에 배숙을 담고 그 위에 잣을 띄운다.
■율란
재료=밤 1 kg, 꿀 5큰술, 설탕 4큰술, 소금 1/2작은술, 계피가루 1/2작은술
만드는 법
①햇밤을 찜통에 푹 쪄서 겉껍질과 속껍질을 벗겨 곱게 으깬 다음 꿀, 설탕, 소금, 계피가루를 넣어 촉촉하게 고루 섞는다.
② ①의 반죽을 조금 떼어 동글게 한 다음 밤 모양으로 빚는다.
③한쪽에 꿀을 살짝 묻힌 다음 계피가루를 묻힌다.
■밤초
재료=밤 20개, 설탕 1/4컵, 물 1/4컵, 꿀 1큰술, 소금 1/2작은술, 잣가루 1/3컵
만드는 법
①밤은 껍질을 벗겨 곱게 깎아서 찜통에 살짝 쪄낸다.
② ①에 설탕, 물, 꿀, 소금을 넣고 서서히 중불에서 조린다.
③조린 밤 한쪽면에 잣가루를 묻힌다.
④편편한 접시에 도토리 잎을 깔고 그 위에 밤초와 율란을 가지런히 담으면 보기 좋다.
※예전엔 백반물에 밤을 데쳐내어 치자 우려낸 물에 설탕, 꿀, 소금을 넣어 조렸으나 번거로우면 위와 같은 간편한 방법으로 해도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