肉身을 건강하게/건강한 음식

"식초, 항암 효과 입증됐다"

하늘벗삼아 2021. 7. 20. 09:32

조리시 흔하게 사용되는 식초에 높은 항산화와 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동아대 생명공학과 서권일 교수팀은 식초 분말의 항산화와 암세포 증식 억제 능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생명과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항산화 능력이란 체내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가해 DNA(유전자)ㆍ세포막ㆍ단백질 등을 손상하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것을 말한다. 이 연구에서 매실 식초 분말의 항산화 능력은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E(알파-토코페롤)와 비슷했다.

식초 분말의 총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g당 각각 60㎍ㆍ58㎍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다. 서 교수팀은 논문에서 “식초 분말이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보이는 것은 풍부한 유기산 덕분”으로 풀이했다.

서 교수팀은 식초 분말의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도 검사했다. 정상 유방 세포에 매실 식초 분말 10㎎/㎖을 처리한 후의 세포 생존율은 92%였으나 유방암 세포에선 생존율이 47%에 그쳤다. 대장암 세포ㆍ전립선암 세포ㆍ피부암 세포의 생존율은 식초 분말 처리에 따른 암세포 억제 효과가 그리 크지 않았다.

서 교수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식초 분말은 항산화와 암세포 증식 억제능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식초를 기능성 식품이나 천연 의약품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