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먹거리/주말농장

유기농 고추 재배법

하늘벗삼아 2018. 4. 23. 10:00

유기농 고추농사

 금년 한해는 봄부터 가뭄이 유독 심했습니다.

그래서인지 탄저병도 없었고 고추가 많이 달렸습니다.

유기농 텃밭 재배 2년차 입니다

500평 규모의 텃밭에 여러 작물들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매실나무 35그루 식재를 하였고 금년에 대추나무 100그루, 복숭아, 사과, 배, 아로니아, 키위외 여러 종류의 과실수를 심었습니다.

직장이 있는 관계로 평일에는 오후에 퇴근하고 바로 농장으로 갑니다.

2014년 봄부터 몇년을 사용하지 않은 밭을 구입하였고 여기에 비닐하우스를 설치하고 포크레인으로 밭 정리를 하고 과실 나무와 밭 작물들을 심기 시작하였습니다.

몇 년을 묶힌 밭이라 비료와 농약기가 없을거라 생각하고 유기농 재배의 적지라 봅니다.


작년에 처음으로 유기농 고추를 생산하려고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진딧물을 퇴치하려고 식초도 뿌려보고 우유, 담배꽁초 우린물을 살포하였습니다. 처음에 진딧물을 초기에 잡았으나 이후 잠시 방심하였더니 잎이 새까맣게 덮일 정도로 번졌습니다. 특히 담배나방 애벌레로 거의 모든 고추가 벌레가 먹어 땅에 떨어졌습니다.

인터넷으로 정보를 계속 찾던 중 '자연을닮은사람들' 사이트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여기는 초저비용 유기농 농약을 직접 제조하여 사용하는 기술을 가르쳐주는 활동을 합니다.

유기농 재배법과 농약만들기 동영상을 보고 또 보고 몇번을 반복하여 보았습니다.


금년 봄에 자연을닮은사람들에서 재료를 구입하여 만들었고, 자닮오일과 황토유황 110리터 통에 가득 만들고 20리터 말통으로 자닮오일 5통, 황토유황 5통의 농약이 만들어졌습니다. 재료비 9만 2천원 들었고 500평 텃밭 농사 규모로는 몇년을 사용 할 수 있는 분량 입니다. 1년에 평당 100원 미만이 들어가는 농사입니다. 한번 만들어 놓으면 다른 농약값이 들어갈 일이 없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봄부터 20리터 기준 자닮오일 400cc, 황토유황 60cc 그리고 은행잎 삶은 물 또는 돼지감자 삶은물, 자리공 삶은물을 필요에 따라 달리하며 500cc를  혼합하여 살포하였습니다.

자닮오일 하나만 살포하여도 진딧물을 없앨 수 있습니다.

밭 전체에 이와같은 방법으로 살포를 하였더니 밭 주변에서 진딧물이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대성공 입니다.

금년 고추농사는 진딧물 각종 애벌레 완전히 퇴치하였고 담배나방 애벌레가 구멍을 뚤어놓은 고추는 30개정도 됩니다.

빨간고추 수확 후 여름이 지나서 익지않은 고추가 많이도 열렸습니다. 고추 두포기에서 10kg고구마 박스에 가득이 담겨질 정도로 많이 달렸습니다.

자닮오일 - 자닮오일 만드는 과정입니다. 아들이 도와주었습니다. 



황토유황 - 110리터 통에 완성한 황토유황

자세한 내용은 '자연을닮은사람들' 사이트를 방문하세요. 모든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천연 살충제 만들기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많은 도움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스테인 전기 온수기를 이용합니다.

농업용 전기를 사용하고 있어 비용이 적게들고 편리합니다. 온수통은 사용하지 않고 창고에 있는 것 을 공짜로 얻어 왔습니다.  


밭 주변이나 산에 가보면 자리공을 볼 수 있습니다.

뿌리를 절단하면 나무 나이테처럼 둘러져 있어 몇년 자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직장이 있는 뒷산에 많이 자라고 있어 필요할 때 마다 채취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리공은 독성이 있어 보관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농장에 정육점에서 사용하는 뼈를 자를 때 사용하는 육절기가 있어 나무도 자르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리공 뿌리를 1cm두께로 자르고 줄기와 열매는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통에 넣습니다. 물은 내용물이 잠길만큼 붓고 110도로 가열을 합니다. 물이 끌기 시작하면 1시간동안 끌이고 이후 80도로 유지하여 4시간을 더 끌입니다. 많이 끌일수록 약성이 더 좋아집니다.​

5시간 정도 삶아서 조금 식힌 후 뜨거울 때 페티병에 가득 담고  찬물에 식히고 냉장고에 보관하여 사용합니다.

은행잎, 돼지감자 잎과 줄기도 같은 방법으로 만듬니다.


약초를 삶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조하여 바로 사용 할 때 효과가 큽니다.  자리공을 삶아 바로 뿌린경우 노린재도 바로 죽습니다. 마스크도 쓰지않고 약을 살포하니 즐겁습니다.

농장에서 재배하는 수박, 참외, 배추, 무우, 호박, 오이, 대추나무, 매실나무, 아로니아등 모든 작물에 사용하였고  효과를 보았습니다.

농약 살포는 자주 하는 편입니다.  일주일에 1회 이상. 비가 그치면 살포 , 고추는 꽃이 새로 필 때마다 꽃에 살포를 합니다. 흥건하게 흠벅 뿌려줍니다.

농약 살포는 오후 해질녘에 뿌려야 약 기운이 오래 지속되고 효과가 있습니다.

물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닮오일이 풀어지는 정도에 따라 작용합니다.

제일 좋은 물은 빛물, 다음은 개천에 흐르는 물, 철분기가 없는 지하수 물이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하고 센 물은 효과가 매우 떨어집니다.

제 밭에는 중형의 지하수가 있어 물이 좋습니다.

주변 농가 3분이 내년부터 같이 사용하여 유기농 재배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주소가 '자연을닮은사람들' 사이트 입니다.

방문하시어 직접 유기농 천연 농약을 제조하여 유기농 재배에 성공하실길 바랍니다.


http://www.naturei.net/CONTENTS/newslist_more1.html?frm=M_SL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