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이 발바닥 중앙에 폐달을 두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바닥 중앙으로 폐달을 밟지 말고
발가락 끝과 발바닥 중간 사이의 중간에
폐달을 올리고 폐달을 하게되면
종아리 근육과 대퇴근육을 이용해서
쉽게 폐달을 할수가 있어요.
또 가끔 무릎을 팔자로 하고 타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무릎 안쪽과 바깥쪽 근육의 균형이 깨져서
다칠 위험이 증가한다고 하네요.
무릎은 11자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타는것이 핵심!!
*안장과 손잡이 핸들사이의 간격
자전거를 타면서 제일 중요한게 이부분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너무 넓게 되면, 인체의 무게중심이 안장에서 너무 떨어지고
자전거를 컨트롤 할 수 있는능력이 떨어져서
위급한 상황에서 자전거컨트롤을 잘 못하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간격이 너무 지나치게 넓게 되면
허리를 많이 숙이게 되고 허리가 불안정한 자세를 취하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자전거를 고르실 때 자신에 몸에 맞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답니다 ^^
* 핸들 넓이
사람마다 어깨 넓이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 어깨 넓이 맞게 선택을 하는게 좋아요.
너무 좁으면 컨트롤 능력이 떨어지고 너무 넓게 되면 어깨와 팔
, 그리고 손목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죠.
선수들 핸들 넓이 보신적이 있다면, 상당히 좁은 걸 알 수있죠.
그렇다고 막 따라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위험해요!!
일반인들이 선수들 자전거를 타면 핸들 간격이 좁아서
잘 컨트롤 하기가 어려워요.
그 만큼의 많은 훈련이 필요하답니다.
* 핸들을 잡는 손 위치
사람이 많은 곳이나 위험성이 있는 곳에서는
손가락을 브레이크에 올려서 언제든지 멈출수있게!!
자세는 핸들 중심이 손목이 있는 손바닥 가장자리에 위치를 시켜서
손목에 부하가 걸리지 않게 해야, 손목에 부상 위험을 줄일수가 있다고 하네요^^
*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에 지나치게 공기압이 높아지면 그만큼 잘 튀어오르게 되니까
그만큼 위험도도 증가하게 되겠죠?
앞 타이어와 뒤 타이어 공기압은 다르게 하는게 좋은데요
뒤 타이어는 체중이 실리고 어떤 불규칙적인 물체와 부딪칠 때 중심을 잃는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앞 타이어보다 공기압을 높게,
손으로 타이어 옆을 세게 누를때 살짝 들어가면 OK!!
그리고 앞 타이어는 체중이 적게 실리고,
어떤 불규칙 물체와 부디 칠때 중심을 잃고 넘어 질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불시의 충격을 흡수 할수 있게끔 타이어 압력을 살짝 낮추는게 좋다고합니다.
자 여기까지 몇 가지 Tip을 드렸는데요
무더운 여름 시원한 바람을 느끼는 건 좋지만
다치지 않고 위험하지 않게!!
그리고 보호장구와 도로 에티켓은 기본인거 다들 아시죠?
자 이제 즐겁게 자전거를 즐겨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