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먹거리/주말농장

◆아로니아의 영양 성분

하늘벗삼아 2015. 3. 14. 13:41



아로니아의 성분에 관한 연구는 1988년 폴란드 로크로우의 얀 오즈미얀스키 팀에 의해 처음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그 후 폴란드 바르샤바대학의 바버 교수(Iwona Wawer)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많은 연구 성과가 발표되었다.

 

그간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로니아에는 비타민 A, C, E, B2, B6, B9, B12, 엽산(folic acid), 퀴닌산(quinic acid-간에 좋은), 페놀산(phenolicacids), 안토시아닌(anthocyanin), 탄닌(tannin-프로안토시아니딘), 카테킨(catechins-체지방 감소, 암 예방), 퀘르시틴(quercitin-협심증에 좋은), 루테인 &제아잔틴(lutein & zeaxanthin-황반변성, 백내장 예방), 루틴(rutin-콜레스테롤 저하, 고혈압 치료, 동맥경화에 좋은), 헤스페리딘(hesperidin-고혈압에 좋은),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노화억제 항산화 성분), 베타카로틴(beta-carotene-눈에 좋은)을 비롯해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칼륨, 망간과 같은 다양한 유기미네랄이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장 건강에 이로운) 유기산과 기타 수많은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아로니아에 다량 함유된 탄닌 성분은 몇몇 식물의 껍질이나 씨, 줄기 및 열매 등에서 발견되는 자연성분으로 항산화 및 천연 방부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병원균에 대항하는 면역체계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성분 때문에 아로니아 재배는 화학적인 보호체계가 필요치 않다. 즉 아로니아 재배 시 살충제가 필요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 USDA미국 농무성 자료

 

아로니아의 영양학적인 가치는 쉽게 블루베리와 비교할 수 있는데 미국 농무성(USDA)에서 비교 분석한 아로니아와 블루베리의 일반 영양성분 비교표를 참고하면 된다.

/ 김경성 건강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