酒 와 茶/茶 茶 茶

차의 효능과 활용방법

하늘벗삼아 2012. 7. 22. 08:51

 

 

 

 




 

차의 효능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녹차는 혈관벽에서 콜레스테롤을 취하여 간에 회수함으로써 인체에 좋은 작용을 하는 HDL-톨레스테롤은 상승시키는에 비해 몸에 해로운 작용을 하는 LDL-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는 선택적 감소작용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고혈압에 좋아요
보통 고혈압인 사람들은 염분이나 지방의 과다 섭취를 줄이고 야채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녹차를 많이 마시면 차엽 중의 카테킨 성분에 의해 혈압이 떨어지게 된다.

암발생 억제합니다
암의 발생 원인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80~90%가 음식물이나 담배 알콜 자외선 환경 오염과 깉이 생활하면서 쉽게 접촉하는 요인들에 위해 발생되고 있고 특히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음식물과 관계가 깊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하루에 차를 6잔씩 마시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다.
최근 일본 사이다마현 암 연구센터의 이마이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녹차를 3잔 이하 마시는 사람, 4~9잔을 마시는 사람 10잔 이상 마시는 사람 등 세 그룹으로 나우어 암 발생 예방의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하루에 녹차를 10잔 이상을 마실 경우 남자는 4.5세가 여자는 6.5세의 수면이 연장되는 것을 알수 있다.

미인이 되고 싶다면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비타민 A
비타민 A는 피부 세포나 점막 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녹차 중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로틴 섬분은 지용성으로 보통 물에는 우러나지 않지만 차엽을 마쇄하여 마시는 가루차나 식품에 차가루를 첨가하여 첨가하여 섭취할 경우 언제나 윤택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피부를 희게 유지하키는 비타민 C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지하고 기미나 주근깨의 형성을 억제해 피부를 희게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자외선이 많은 계절에는 비타민 C를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고 담배를 많이 피는 애연가 역시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안된다.

늙고 싶지 않다구요??
같은 연령이라 할지라도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실제보다 훨씬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차엽 중에는 카테킨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강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낸다. 이외에도 비타민 C와 비타민 E 등 항산화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녹차는 복합적인 작용으로 뛰어난 노화억제 효과를 나타낸다. 예로부터 차는 장수의 묘약으로 지칭되어 왔는데 역학적인 조사에서도 하루 10잔 이상 마신경우 하루 3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에 비해 평균 6살 이상 장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알레르기 억제기능이 있어요
알레르기는 체내에 형성된 항체가 외부에서 들어온 알레르겐의 침입을 저지하기 위해 일어나는 일련의 항원 항체 반응으로 콧물 재채기 두통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차에 이러한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일본 시즈오까 현립대학의 스기야마 박사팀에 의해 밝혀져 주목을 끌고 있다 이들 연구팀은 알레르기 반응에 깊이 관여하는 항체를 쥐를 실험할 때 차를 투여한 후 항원을 주사할 경우 알레르기 억제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을 밝혀 냈다.

감기에 좋아요
차 중에는 감기에 관계가 있는 여러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는 피로에 효력을 발휘하고 카페인은 두통의 경감과혈행의 개선 그리고 이뇨 작용을 증가시켜 감기를 예방하거나 퇴치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카테틴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작용을 약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성분으로 감기 예방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

알콜과 담배해독 해소작용을
술을 많이 마실 경우에 차를 함께 마시면 차에 함유된 여러가지 성분에 의해 숙취가 해소되어 빨리 깨게 된다. 그 이유는 녹차중에 들어 있는 카페이과 비타민 C 아스파라긴산과 알라닌이라는 아미노산 때문이다. 이들 성분이 알콜 분해 효소의 작용을 증가시켜 주므로 알콜의 분해가 빨라지고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알콜이 빨리 배설되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를 줄여줘요
카페인은 대뇌를 자극하여 머리를 맑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하여 정신적인 안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풍부히 함유된 비타민 C가 피로 회복 작용을 하는 등 차는 복합적으로 스트레스 억제 작용을 한다.

활용방법

차목욕
차는 피부에 대해 수렴 작용과 항산화 작용 그리고 염증 제거작용을 하기 때문에 차 목욕을 할 경우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노폐물이 잘 빠지며 몸의 냄새도 제거된다.

주방 용품의 냄새 제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주전자나 그릇은 녹차 한 스푼만 넣어 두면 냄새가 없어지고 기타 프라이팬이나 냄비 등도 녹차를 우린 물로 닦아 내면 냄새가 쉽게 없어진다.

페인트 냄새 제거
집안이나 사무실에 새롭게 페인트칠을 한 경우 며칠이 지나도 냄새가 쉽게없어지지 않는다. 이럴 경우에는 프라이팬에 오래된 차나 하급 차를 태워 연기가 집안에 퍼지도록 하면 2~3시간이면 페인트냄새가 없어진다.

옷장이나 구두의 냄새 제거
여름철에 오랫동안 장마가 지속되면 옷장의 옷이 눅룩해 지면서 냄새가 나게 된다. 이때 차 찌꺼기를 잘 건조시켜 면으로 된 주머니에 넣어 두면 냄새가 없어진다.

생선이나 돼지고기의 냄새 제거
돼지고기,쇠고기나 생선을 요리하기 전에 차잎을 함께 두면 냄새가 효과적으로 제거되어 맛있는 고기를 먹을 수가 있다. 요기를 하면서 손에 배인 냄새 역시 차 잎으로 닦으면 말끔하게 없어진다.

화분의 비료로
차 찌꺼기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무기질 등 식물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화분이나 나무의 좋은 비료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무좀이나 피부병의 치료
차 찌꺼기를 주전자에 넣고 아주 진하게 끓여서 세숫대야에 넣거 발을 담그면 살균.수렴 작용을 하는 차잎의 카테킨에 의해 무좀균의 증식이 억제된다.
또한 가벼운 피부병도 효과가 있어 기저귀로 인해 유아의 엉덩이가 짓무를 경우 차잎을 잘게 갈아서 바르면 쉽게 치료가 된다.

여드름 치료와 비듬 제거
티백이나 차를 우린 물로 세수를 하면 여드름이 없어지고 피부가 탄력있게 되며 머리를 감을 때 미리 우려 놓은 차물로 헹구어 내면 머리결이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생기며 비듬 발생이 적어진다.






'酒 와 茶 > 茶 茶 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 차 이야기  (0) 2012.07.22
茶 이야기  (0) 2012.07.22
◈ 차 문화 역사 ◈ - 말차(가루녹차)|  (0) 2012.07.15
화차 (花茶) 의 이해  (0) 2012.07.12
자사다기(紫砂茶器)   (0) 2012.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