精神을 건강하게/삶의 역사

미국이위대한이유 - Tesla Motors

하늘벗삼아 2013. 7. 27. 08:28

 


Tesla Motors (테슬라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 양산을 목표로 실리콘 밸리에 세워진 회사는 2003년에 설립되었다.
 Palo Alto에 위치한 회사 외관이다.  

 

 

이름이 독특하다.? Tesla (테슬라)! 공대, 특히 전기전자공학하는 일게이들은 좀 들어본적이 있을거야.

현재 자속밀도 (그냥 간단히 자기장의 세기라고 하자)를 나타내는 공식 단위 (SI) 로 테슬라 (T) 를 쓰고 있어.

여기 MRI 찍어본 사람들이 있겠지만? MRI는 Magnetic Resonance Imaging의 약자이고, 강력한 자기장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얻어. 그 자기장 세기를 흔히 1.5T, 3.0T 등으로 표기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단위가 Tesla 다. (지구 자기장의 세기가 1G 인데, 1T=10,000G 야 MRI 찍으면 지구 자기장의

만배 이상을 받게 되는거다.)

 

 

이 사람이 바로 테슬라다. 본명은 Nikola Tesla. 세르비아계 오스트리아 인이고, 주로 미국에서 활동했지.

이 사람은 어렸을때부터 영재였다고 해. 특히 서양 과학에서 굉장히 중요시 여기는 직관력 (intuition)이 뛰어났다고 하더라.

그러던 중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고, 본격적인 활약상이 펼쳐지는데, 이 사람에 대해서만 해도 정보글 몇개가 나올만큼

어마어마한 업적을 남긴 사람이다. 에디슨과의 전류 전쟁 같은건 정말 흥미롭기도 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에디슨의 아주 새로운 면모도 볼 수 있지;;)


대표적으로 교류 모터 및 교류 전류 (AC) 를 최초로 고안해서 상용화한 사람이 테슬라다.

대다수의 전력 발전소에서 송전하기 전에 사용하는 전류가 교류 전류라는건 많이 알고 있겠지요?

그걸 고안한 사람이 테슬라다. 뿐만 아니라, 변압기, 무선 통신, 심지어 레이더의 기원에도 큰 족적을 남기셨지.

대륙간 무선 통신도 최초로 고안한 사람이 테슬라인데.. 이게 좀.. 여러가지 문제로 실패하고 만다.

그 이후 펀딩/후원이 끊기고 명성도 다소 떨어지고 말았다.


아쉬운건 이 사람이 업적에 비해 일반인들에게는 그렇게 잘 알려지지 못했다는 거다.

실제로 자기가 가진 아이디어가 있으면, 그 아이디어를 구현시켜줄 펀딩 (funding) 제공자들을 만나서

개인적으로 일처리를 많이 했다고 하더라. 성격적으로 남들과 잘 어울리는걸 좋아하지는 않았나봐.

아님 에디슨한테 통수맞은 기억이 있어서 그랬는지 ㅎㅎ 어쨌든 말년에는 외롭게 돌아가셨어.


더 알아보고 싶은 게이들은 유튜브...

http://www.youtube.com/watch?v=Cg7NeWnN1e4

http://www.youtube.com/watch?v=Dpn33EunGSM


서론이 많이 길었다. 요컨대, 테슬라는 현대 전기 공학의 아버지뻘이다.

그 사람 이름을 따서 자동차 회사 이름을 지었다는게 바로 테슬라 자동차의 아이텐티티, 정체성을 말한다고 볼 수 있겠지?

그래! 테슬라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를 모토로 해서 설립된 회사야.

(하이브리드가 아니라, 100% 전기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야.)


이건 위키피디아에서 따온거다.

 

  • selling its own vehicles in a growing number of company-owned showrooms and online;
  • selling patented electric powertrain components to other automakers so that they may get their own EVs to customers sooner;
  • serving as a catalyst and positive example to other automakers, demonstrating that there is pent-up consumer demand
  • for vehicles that are both high-performance and efficient.

 


뭐 이딴거 다 해석할 필요 있겠냐?! 간단히 말해서, 회사 설립자의 목표가 "소비자가 구매할만한 (affordable) 가격의 전기 자동차를 자동차 시장에 내놓겠다" 는 거다. 그러니깐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전기 자동차"를 "양산"해서 "소비자들에게 값싸게 제공"하겠다 라는 거다. (수제 자동차를 만드는게 아니라)


설립자가 누군지 궁금하지 않나요? 이 사람이 테슬라 자동차 설립자 입니다.

 

 

Elon Musk 라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개봉한 아이언맨은 많이들 쳐봤겠지요?

거기에 나오는 주인공 Tony Stark의 실제 모델이 바로 이 사람입니다.

이 사람 잘 기억해 보세요. 실리콘밸리에서 "차기 스티브 잡스"라고 불리는 사람입니다.


다들 말도 안된다고 하겠지요? 고작 잘 알려지지도 않은 IT 벤처 자동차 회사 하나 설립한 사람이 무슨 차기 스티브 잡스?ㅎㅎ

그래도.. 하지만 이 사람이 걸어온 자취를 살펴보면 정말 놀랄지도 모른다.


Musk는 남아공에서 태어났어. 남아공에도 백인들이 많잖아?! 그리고 캐나다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미국으로 넘어와서

Upenn 에서 경영학과 물리학을 전공했다고 해. 이후 Stanford 응용 물리학/재료공학 에서 박사를 목표로 입학했는데,

바로 때려치우고, 곧 Zip2 라는 회사를 만들어. 온라인 뉴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같은데, 지금 관점에서 보면 별거 아닌듯;;

근데 이걸 4년만에 compaq에 팔아 넘기지. 3억달러 현금+3천만달러 스톡옵션......


그리고 그 다음 또 설립한 회사가 바로 paypal 입니다. 온라인 결제 프로그램인데, 이게 소위 대박이 났어.

미국 양키들은 이거 정말 많이 쓴다. Musk 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게 아마 paypal의 성공 때문이 아닐까 싶다.

대기업들이 가만히 있을리가 없지? eBay (우리나라의 옥션 사이트) 가 15억 달러의 주식을 사서 회사를 매입해 버린다.


거기서 끝나지 않아. 그 다음 행선지는 바로바로 "우주" 였다. SpaceX 라는 회사를 딱! 창업해 버려.

이 때가 2002년!! 이 회사는 간단히 말해서 우주 발사체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회사였는데...

근데 이게 대박이 난게, 2011년에 퇴역하게 될 space shuttle 을 대체할 우주선 수주에 성공하게 돼.

셔틀이 국제 우주 정거장을 왔다갔다 하던건데, 결국 2011년에 퇴역했지.

SpaceX 가 개발한 우주선 이름이 Dragon spacecraft 였다.

이외에도 우주 발사체를 포함해서 2008년에 NASA와 16억불 상당의 계약을 맺었다.

그리고 작년에 세계에서는 최초로 민간 업체가 만든 우주선이 국제 우주 정거장에 도킹하는데 성공하게돼.


그러던 중에도 Musk는 새로운 모험을 시도하는데, 그게 바로 Tesla 자동차가 되시겠다.

2003년에 여러 창업자들과 함께 일을 시작하게 돼. 실제로 Musk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았는데,

그러던 중 AC Propulsion라는 회사에선 만든 프로토타입을 보고 흠뻑 빠져서 결국엔 새로운 회사를

창업하기에 이르지. 그리고 2006년 드디어 첫번째 작품을 세상에 내놓게돼. 그게 바로 Tesla Roadster야.

 

 

디자인 ㅅㅌㅊ?? 멋지지 않노? 그런데 놀랍게도 이게 전기차다. 세계최초의 리튬-이온 건전지를 동력으로 이용하면서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는 스포츠카야. 한번의 충전으로 무려 400km 가까이 갈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248마력의 최고 출력에,

제로백이 3.7에서 3.9초 ㅎㄷㄷ 하나 더 놀라운건 이게 수제 스포츠카가 아니라, 양산차라는거지.


발표는 2006년에 했지만, 2008년부터 차량이 인도되기 시작했어. 2011년 8월까지만 주문을 받았다고 하네. 이제 더이상 생산을

하지 않아. 4년동안 전 세계적으로 31개국에서 2000여대 정도 팔렸대. 사진 몇개 더 봐라.

 

 

 

캬아~ 일단 첫번째 자동차 생산에는 성공했지만, Musk는 이걸로는 성이 차지 않았어.

우선 생산시설이 미비한 조그마한 IT 벤처의 한계를 벗어날 수가 없었지. 그래서 가격도 비싸지고, 비싼 가격탓에 2000대 정도만 팔리는걸로;;

그런데 tesla의 모토는 뭐다? "전기자동차를 적절한 가격에 시장에 공급"하는거였어.

결국 Fremont 라는 지역에 있는 과거 GM과 도요타가 썼던 공장을 매입하게 되지. 그 생산시설에서 새롭게 만들어질 세단이 2009년 공개되는데,

그게 바로 Model S 라는 차야. 말이 뭐가 필요하겠노?! 사진 부터 보자.

 

 

 

놀랬니? 실내 사진보면 지린다.

 

 

모든 계기판이 디지털 터치패드다 ㅎㄷㄷ 전기차니깐 내연기관이 필요가 없잖아. 그래서 앞뒤 트렁크는 이렇게 비어있다.

 

 

 

배터리 팩은 바닥에 깔린다고 카더라.


2009년에 공개했지만, 실제로 2012년부터 차량이 인도되기 시작했어.

성능을 보면, 제로백이 5.6초, 한번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가 거의 500km!!

일반 세단이랑 틀린게 없지. 그런데 이런 차를 5만7천불에 팔기 시작했다.

이 정도 가격이면, 미국에서 BMW5 나 벤츠 E 클래스를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지.

거기다 성능, 디자인 꿀릴게 없지 않盧?? 이 정도 성능과 가격대라면 Musk의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간 거라고 볼 수 있겠지?

2013년 첫분기에 회사 역사상 최초로 흑자를 기록했다고해. 흑자에 큰 기여를 한게 바로 Model S의 성공 덕택이지.


2014년에는 Model S의 SUV 버전인 Model X가 판매될 예정이다. 그리고 머지 않아, 소형 컴팩트 카를

선보이려고 엄청 노력 중이라고 하네.


처음엔 작은 IT 벤처 회사정도로 억지로 무시했을 대형 자동차 업체들이 이제는 테슬라 응딩이에 달라붙고 있다.

다임러 벤츠, 도요타 (도요타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 기술은 거의 세계 최고 수준인거 알지? 짜증나지만 사실이다 ㅆㅂ)

같은 회사들도 같이 공동 연구개발이라는 명목으로 달라붙고 있다.

그리고 2차전지를 연구하던 유능한 기술자들이 속속 tesla에 합류하고 있다고 한다.


Musk의 또다른 목표는 전기자동차 생산 뿐만 아니라, 전기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설비들을 판매하는거야.

말이 판매지, 앞으로 이와 관련된 기술들 죄다 특허 걸어두고 독점하려고 할지도 모르겠다.

내가 이 글을 싸지르는건 "이런 회사도 있다. 조낸 멋있지?" 라는 것도 있는데, 머지 않아 전기 자동차의 시대가

도래할텐데, 우리나라의 원천기술이 너무나 부족하고 일반인들의 관심이 미천한것 같아서 쓰는것도 있어.

물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미약하지만, 우리도 이제 관심 가지고 도전해봐야 하는거 아니겠냐?

우리가 K-5 보면서 "ㅆㅂ 우리도 이제 차 조낸 잘 만드네. 독일차, 일본차 꺼져버려!" 라고 국뽕 한사발 마시고

있을때, 선진국들은 먼 미래를 내다보고, 지금 기술 '독점'까지 호시탐탐 노리고 있당께!!

우리나라 전기차 기술은 놀랍게도 중국보다 뒤쳐진다 카더라.


Musk가 과거에 이런 말을 했다고 해. 앞으로의 산업 흐름은 'Internet, space, and clean energy' 라고..

그 비전을 지금 하나하나 이뤄가고 있는거야. 그런거 보면, 정말 대단하지. 실리콘 밸리에서

"제2의 스티브 잡스" 라고 부르는 것도 큰 무리는 아니라고 본다. 스티브 잡스와 차이점이 있다면...

머스크는 아직 실패해본 경험이 없다는거지. 잡스는 실패를 통해서 애니메이션 기업 픽사도 성공시키고,

애플로 돌아와서 더 큰 재능을 꽃피웠잖아?!

머스크는 그게 없다는게 흠이라면 흠이랄까?! 최근에 태양광 에너지 사업에도 뛰어든것 같던데, 과연 그가

언제까지 이렇게 승승장구할지, 실패를 하게 된다면 어떤 식으로 다시 재기를 할지 기대가 되긴 한다.

 

-----------------------------------

 

 MRI. T는 테슬러(Tesla)의 약자로 자장(자석)의 단위다. 1테슬러는 1만 가우스다. 지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지구 자장은 0.2가우스. 14테슬러는 지구 자장에 비해 70만 배 센 셈이다. 크로아티아 출신 미국 전기공학자 니콜라 테슬러(1856~1943)의 성에서 따왔다. 7T MRI만 해도 뇌 속을 손금 보듯 볼 수 있는 뛰어난 영상을 제공한다. 14T MRI가 개발되면 뇌의 움직임을 분자 수준까지 알아내 알츠하이머병·치매· 파킨슨병·우울증 등 뇌 질환 정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테슬라 (Tesla) = 자장(자석)의 단위로 T로 표시한다. 1테슬라는 1만 가우스다. 지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지구 자장은 0.2 가우스. 14테슬라는 지구 자장에 비해 70만 배 세다.


미국이니 가능한 이야기다!   한국에서 그가 사업 했으면 아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