精神을 건강하게/기억해야할역사

하와이왕국의 멸망

하늘벗삼아 2015. 10. 5. 16:45



하와이왕국의 마지막여왕 "릴리우오칼리니"

그녀는  "알로하오에~"라는 노래를 작곡 작사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릴리우오칼리니는 공주시절에 미국에 건너가 유학하며 백인과 결혼을 했지만, 남편이 죽고, 오빠인 칼라카우아왕이 죽자, 하외이로 돌아와 즉위합니다.

 

당시의 하와이는 미국인 사업가들이 육우사육, 사탕수수 재배 사업을 멕시코, 일본, 중국, 한국에서 수입한 노동력으로 농장운영을 하였다.

 

당시의 미국은 아시아-태평양 진출, 장악을 목표로 삼아 하와이가 절시하게 필요 했다.

 

여왕의 오빠인 선왕은 미국측의 통상시 최혜국 대우 요구와 진주만의 미해군 기지로의 조차에 응하면 하와이왕국의 국체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여 이를 수락했으나, 새로 즉위한 여왕은 두 사항의 수락은 곧 하와이왕국의 멸망임을 깨닫고 이의 비준을 거부합니다.

 

여왕은 미국과의 군사적 대결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외교적으로 문제를 타결하려고 일본, 영국과 접촉하지만 실잘적 도움이 안됬습니다. 

 

여왕은 하와이왕국은 하와이인들의 것이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소수의 미국인 백인들에게 독점된 부를 하와이원주민들에게 돌려주려고 산업과 토지의 국유화 정책을 발표합니다.

 

그러나 1893년 미국 정부의 도움을 받은 "샌퍼드 돌"이 이끄는 하와이 국적을 딴 백인 미국인들이 중심이 된 "선교당"무장 세력이  여왕의 군대와 "왕당파"대원들을 무력으로 제압하고 여왕을 감금하고 퇴위요구를 합니다.  여왕은 강제로 퇴위되고, 미국의 클리블랜드 대통령 정부에 하와이왕국의 주권 존중을 요구하고, 미정부는 이에 찬성하지만, "샌퍼드 돌"이 대통령이 된 "하와이공화국"을 인정하고, 곧 미국에 병합해버립니다.

 

 

 

 

 

 

"샌퍼드 돌"의 집안은 하와이에서 제왕적 지위를 차지합니다.  하와이의 채소, 과일재배 가공업, 해운업을 독차지하면서 부를 쌓고, 대대로 상원의원직을 독점하는 집안이 됩니다.   "밥 돌"상원의원이 바로 그 후손입니다.

 

 

 

이 상표가 바로 "" 집안의 상표죠.

 

하와이 왕국이 멸망한 후에 "하와이 원주민들은 북미 인디언들처럼" 자신들의 땅에서 쫓겨나 산골짜기에서 토란이나 재배하고 염소, 돼지나 키우며 살아갑니다.    하와이 대다수 농장주 들은 저임금의 멕시코, 일본인, 중국인, 한국인들만 고용했습니다.

어쩌면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을 사탕 수수밭 노동자로 일했으며.....

그들의 후손이 하와이 한국교민의 뿌리가 되었을 것이다.

 

하와이 원주민들은 자기 땅에서 쫓겨나 산속에서 짐승취급을 받고 살게되었을 것이다. .   근래에 미국정부가 자기들의 지난날 행한 행위를 반성하고 사괴했지만, 이미 하와이 원주민들은 하와이에 살며  현대화된 생활 자보주의 사회에서 독자적인 자립은 불가능합니다. 

 

제임스 쿡 선장이 경치가 좋아, 그리도 칭찬했다."라고 하는 진주만은 미국 해군기지가 들어서면서 콘크리트가 덮여지고 미군들로 가득찹니다.  그리고, 평화롭던 하와이 진주만은 일본에 의해 전쟁의 소용돌이에 빠져든다. 그리고 하와이를 강점한 미국은 그들을 습격한  일본의 행위를  잊지 않으려고 본존하고 지켜간다. 

 

 

하와이는 우리 나라 역사와 하와이 역사는 시대적으나 방법적으로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미국이 전쟁에 패했다며 하와이는 독립하지 않았을까? 우리나라는 아직도 일본의 지배가 이어졌을 것이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  경제가 외국에게 종속되다면,  나라를 지킬 국방력을 상실 할 것이고, 그 나라와 민족은 멸망하게 될것이다. 

 

하와이의 왕은 백인들이 건내는 총으로 주도권 다틈하려 다른 부족들을 제압하였으며... 바다에 고래와 젊은여자를 데려가며 던져주는 술에 취했고, 유럽식 궁궐을 짓느라고 과도한 부채로 나라의 경제를 파탄에 빠트리고, 그 결과는 나라를 빼앗기는 상황이 된것이다.

 

하와이를 점령한 미국인은 원주민에게  선진화된 농업기술을 가르칠 생각은 안하고 그들을 배척하고,  멕시코, 일본에서  수 많은 노동자를 고용하였고,  오늘날 하와이는 일본인 노동자들의 후손들이 차지하는  인구가 하와이에서 제일 많은 인구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멕시칸들이 연주했던 기타 소리가 마치 하와이의 전통음악인 것 처럼 왜곡되었다.

 

어느 국가나 민족은 자주적인 경제력을 갖지 못하면, 외세에 침략을 받는것이다.

국민에게 교육, 근로의 기회를 주지 않아 출산율까지 저조해지면 그 나라는 망한다. 

우리나라 재벌들 처럼 부자가 더 부자가 되려 한다면 그 나라는 더 불행할 것이다. 

 

우리는 조선시대 당파 싸움의 한 족벌인 노론에 의해 일본과 합방을 하게된다.

친일파는 일본에 수출하면 자신들 공이라 떠들고, 정신과 몸팔아 친일하고

돈 돈 하다 돌아버리고, 머니 머니 해도 머니가 최고라고  일본인 상대로 젊은 여자들 일본인 상대하는 기생관광 활성화는 새로운 정신대인가???

친일파 후손들은 100년전 보다 더 파렴치 하여 지금도 정신 못차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