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해조류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있다.
해조류는 대다수 저칼로리 또는 무칼로리로 섭취를 한다해도 우리들의 살하고는 아무런 관계가 없을 정도로 해조류는 백익 무해한 식품중하나다.
맛도있고 아무리 먹어도 살이찌지않고 피부가 고와지며 혈행 개선과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중년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이 해조류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해조류로는 미역이나 다시마,김등을 대표적으로 꼽았으나 김장할때나 넣어서 먹는 청각이 해조류의 대표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해조류중 청각은 무칼로리로 여성들의 다이어트와 특히 이번 일본 방사능 유출로 인하여 세슘을 몸안에서 배출해준다하여 방사능 해독제로도 사용되고있고
청각의 효능을 보면
1.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건강식품으로서 육류와 스트레스등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
2.칼슘과 인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 뼈형성에 탁월.
3. 다른 해조류에 비해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빈혈예방및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각종 미네랄함유량이 높아 피부질환에 좋다.
4. 대장의 연동운동을 돕는 섬유질이 많아 배변이 용이함..
5. 세슘등 방사능 신체오염시 요오드의 성분이 높아 체내 세슘등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가능을 가졌다.
6.칼로리가 거의 없는식품으로 포만감을 주는 동시에 다이어트에 탁월하다.
청각으로 무슨음식을 해먹으면 좋을까?
오늘 청각김치를 담아봤다.
식감이 뛰어나며 누구나 쉽게 담을수 있고 장기 보관해도 괜잖은 청각김치를 담아보자.
우리나라에서 자연산 청각과 자연해풍으로 말린 청각은 남해미조마을 청각 뿐이다.
청각김치 레시피
말린청각 200g
무우 3분의1쪽
고추가루 5큰술
멸치액젓 또는 까나리액젓 2큰술
깐 마늘 10쪽
대파 1개
설탕1 큰술
먼저 마른청각을 물에 풀어서 약10여분 담궈 불린다.
위에가 생물 청각인데 60kg을 말리면 1kg의 말린청각이 나온다.
잘 건조된 청각 말린상태로 보면 소금기 때문에 하얏게 보이나 물에 들어가면서 청각의 본연의 색인 청색으로 변한다.
물에 불린 청각을 물에 서너번 맑은 물이 나올때 까지 주물러서 세척한다.
세척을 할때 손으로 박박 찢으면서 세척하고 청각들사이에 굴껍데기나 바다 쩍등이 붙어 있을수 있으므로 손으로 문지르면서 씻으면서 이물질들를 제거한다.
청각이 물에 불어나면서 청각의 색인 청색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청각을 씻은후 두손으로 꼭짜서 칼집을 두서너번 넣어준다.
씻은 청각을 두손으로 꼭 짜서 채반에 받쳐두고
무우는 얋게 채썰고
파 또한 얇게 채를 썰고
깐마늘은 다져놓는다.
청각과 고추가루 마늘다진것 참께 무우채와 멸치 액젓으로 간을 하고 설탕을 약간 가미해서 무친다.
우리나라에서 자연산 청각과 자연해풍으로 말린 청각은 남해미조마을 청각 뿐이다.
우리나라에서 자연산 청각과 자연해풍으로 말린 청각은 남해미조마을 청각 뿐이다.
자연산 청각 구입문의 또는 청각가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