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라비언 법칙 : The Law of Mehrabian
한 사람이 상대방으로부터 받는 이미지는 시각이 55%, 청각이 38%, 언어가 7%에 이른다는 법칙이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캠퍼스 심리학과 명예교수인 앨버트 메라비언(Albert Mehrabian)이 1971년에 출간한 저서 《Silent Messages》에 발표한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 에서 중요시된다. 특히 짧은 시간에 좋은 이미지를 주어야 하는 직종의 사원교육으로 활용되는 이론이다. 시각이미지는 자세·용모와 복장·제스처 등 외적으로 보이는 부분을 말하며, 청각은 목소리의 톤이나 음색(音色)처럼 언어의 품질을 말하고, 언어는 말의 내용을 말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대화를 통하여 상대방에 대한 호감 또는 비호감을 느끼는 데에서 상대방이 하는 말의 내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7%로 그 영향이 미미하다. 반면에 말을 할 때의 태도나 목소리 등 말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요소가 93%를 차지하여 상대방으로부터 받는 이미지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표현이 좋아도 커뮤니케이션에 성공 못한다" 내가 말 즉 좋은 표현을 해야만 상대방에게 내 아이디어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걸까요? 아니면 커뮤니케이션에는 말 플러스 알파가 존재하는 것일까요? 이와 관련, 미국 UCLA대학의 명예 교수인 알버트 메라비언(Albert Mehrabian)의 이론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메라비언은 말 외에 말이 아닌 다른 부분도 커뮤니케이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이번 이메일은 삼성경제연구소 웹사이트(SERI)와 온라인 백과사전 Wikipedia에 수록된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7%(말)-38%(소리)-55%(몸짓) Rule 메라비언은 커뮤니케이션에서 다음 세 가지 요소가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3요소란 ▶words(말, 결국 무엇을 말하는가) ▶tone of voice(소리, 결국 소리의 대소, 고저, 음색 등) ▶body language(태도, 자세, 몸놀림, 얼굴표정, 겉모습, 시선 등)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말보다는 다른 요소가 커뮤니케이션에서 더 영향력이 세다는 점입니다. 메시지 호감도에서 단어가 발휘하는 역할은 약 7%, 소리부분이 38%, 그리고 바디 랭귀지가 55%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해,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무엇을 말하는가'보다도 ‘어떻게 말하는가’, ‘어떻게 보일 수 있는가’와 같은 감각적인 면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몸짓이 커뮤니케이션 임팩트 좌우 예를 들어 인사를 할 때에 고개를 숙이고 밑을 보며 망설이면서 작은 소리로 “안녕하십니까?”라고 말하는 것과 시선을 딱 고정시키고 방긋 웃으면서 커다란 소리로 말하는 것은 임팩트가 전혀 다릅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의 강의라도 전달하는 방법이 나빠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평범한 강사는 말하는 내용에만 신경을 쓰고 온 힘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소리가 작고 바디 랭귀지가 나쁘면 그 강의는 치명적인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이 입만큼 말을 한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시선입니다. 옛날부터 ‘눈은 입만큼 말을 한다’고 할 정도로 바디 랭귀지 중에서 눈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서양에서는 ‘눈은 마음의 창’이라 하여 그 사람의 마음속이 눈에 나타나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강의를 할 때에 그 사람의 침착하지 못함, 초조함, 자신감의 결여 등은 반드시 눈에 나타납니다.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 할 때는 절대로 시선을 조절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미국의 강연이나 프리젠테이션에 나가 보면 반드시 ‘아이 컨텍트’(eye contact)라고 하여 철저하게 끈질길 정도로 청중을 보고 이야기할 것을 강조합니다.
메라비언이 강조하는 7%(말)-38%(소리)-55%(몸짓)가 어떤 상황에나 적용되는 '불변의 법칙'은 아니다. 이는 특정 조건 하에서 실시된 실험을 통해 나타난 결과치일 뿐이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대상에 따라, 그 영향력은 달라질 수 있다. 이보다 더 설득력 있는 언어심리학자의 이론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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